스위시 활용

古典의 名言들

홍기만 - 정우 2018. 5. 31. 11:16
★,古典의 名言들 小學에 이르기를.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가고, 뜻은 세월과 더부러 사라저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짐 속에서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 돌릴수 있으랴.

莊子가 말씀 하시기를. 먹는 나이는 거절할수 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수 없다. 生長과 消滅과 盛하고 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曾子가 말씀 하기를.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며 잊지말고, 부모가 미워하더라도 송구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孔子가 말씀 하시기를.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 여기지 못 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 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 받게 될것이니 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 이다.

明心寶鑑에 이르기를,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義롭지 않으면 富한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孝道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었하랴, 어진 아내는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孟子께서 말씀하시기를.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편안해 지거늘..... 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은 경우에는 친척마져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 오느니라.

大學에 이르기를.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 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도의에 이르는 명언 들 알아 두면 좋은 글 정 우 – 올 림





16.gif
0.08MB
7.gif
0.01MB
22.gif
0.0MB

'스위시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不合은 家難과 富로 가는 길   (0) 2018.06.07
아코디언 갤러리  (0) 2018.06.04
시작화면 만들기-2  (0) 2018.05.27
★,신념이 가져오는 우리의 결과  (0) 2018.05.15
시작화면 만들기-2  (0) 2018.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