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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古 傳 語 풀 이 ♨☜

홍기만 - 정우 2012. 9. 22. 18:32

☞♨ 古 傳 語  풀 이 ♨☜

 
알아 두면 유용한 옛글 , 소개 합니다. ★,荀子 儒敎(순자 유교)에. 듣지 않는것은 듣는것 보다 못 하며, 듣는 것은 보는것 보다 못하다. 그리고 보는 것은 아는것 보다 못하며, 아는것은 이를 행동 하는 것 보다 못하다. 결국은 실행하지 않는한, 어떤 지식도 가치가 없다는 말이다. ★,管子 權修(관자 권수)에, 一樹一穫(일수일확) 하는 것은 穀(곡)이요, 一樹十穫(일수십확) 하는것은 木(목)이다. 一樹百穫(일수백확) 하는것은 人(사람)이다. 하나를 심어 하나의 수확이 있는 것은 곡식 이요. 하나를 심어서 열의 수확이 있는 것은 목재 이고, 하나를 심어서 백의 수확이 있는 것은 인재 이다. 즉, 사람을 기르는 것이 가장 수확이 크다는 것 이다. ★,荀子 勤學(순자 근학)에, 배우기를 중단 해서는 않된다. 배우기를 중단 했을때 바로 인간의 성장은 끝 난다. ★,小學 外篇 嘉言(소학 외편 가언) 祿(록)을 구하기를 배우지 않으려면 道藝(도예)에 힘 쓰는 일 밖에 없다. 어떤 특기나 전문 지식을 몸에 지녀 두면, 결코 생활이 곤궁 해 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小學 外篇 嘉言(소학 외편 가언)에, 大禹(대우)는 성인 이었는 데도 寸陰 (촌음)의 시간도 아꼈다. 그러므로 衆人(중인)에 있어서는 分陰(분음)도 아껴야 한다. 대우는 성인이 였으나, 그래도 촌각의 시간도 아껴 공부를 계속 했다. 그러므로 우리들 범인은 마땅히 1분 1초의 시간도 아껴 공부 해야 한다. 그러한 노력이야 말로 위대한 인물을 만든다. ★,袁枚 再過莫愁湖感詩(원매 재과막 수호감시)에, 남아는 천년 대계를 세우기 원한다. 인류의 영원한 행복을 위해, 무엇인가 하려고 하는 것과 같은, 원대한 목표를 가질수 있는 자 만이, 진짜 남아라고 부르기에 적합한 인물이다. ★,魏書 催光傳(위서 최광전)에, 낮에는 밭을 갈고 밤 에는 글을 읽는다. 낮에는 땀 흘려 힘껏 농사일을 하고, 밤에는 책을 읽어 공부를 한다. 이러한 노력가가 언제 까지나, 초야에 묻혀 있을리가 없다. ★,菜根譚 前集四十三(채근담 전 집사십삼)에, 입신을 하는데 한걸음 높게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면,진토 속에서 옷을 털고,흙탕 속에서 발을 씻는 것과 같다. 그런데도 어찌하여 그곳에서 초탈하지 않겠는가.? 언제나 1단 높은 곳으로부터 출발 하려고 마음 기울이지 않는 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그것은 먼지 속에서 먼지를 털고,흙탕 속에서 발을 씻는 것과 마찬 가지로, 도져히 凡俗(범속) 에서 벗어나지는 못한다. ★,近思錄 爲學類(근사록 위학류)에, 보는바 기하는 바는 멀고 또한 커야만 한다. 견식,희망,이상은 되도록 위대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그물, 즉,고정 관렴을 타파 해야 한다. ★,書經 周官(서경 주관)에, 功(공)의 숭고함은 志(뜻) 이요, 業(업)의 넓기는 勤(근) 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뜻을 높게 가진 사람이요, 큰 사업을 성취하는 사람은 근면 하고 노력한 사람이다. 즉,인간은 어느 만큼의 높은 뜻을 가지는가, 그리고 얼마 만큼 노력 하는 가에 따라,자유 자재로 자기의 인생을 조절 할수 있게 된다. ★,論語 陽貸(논어 양대)에, 性(성)은 相近(상근)하고, 習(습)은 相遠(상원) 한다. 사람의 천성이라는 것은, 그다지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태어난 후의 행동이나 사고 방식의 차이에 의해, 각자의 인생에는 큰 간격이 생기고 만다. 지혜로운 삶의 이야기 에서 -- 靑 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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